목차
안녕하세요 공시 읽어주는 남자입니다. 국내외 공조부품 제작설비 기업 디에스티(033430)가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이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으로 나오면서 지난주 금요일 장마감 후 거래정지와 함께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되었다고 공시했습니다.
지난주 목요일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감사보고서 제출 및 감사의견 적정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지만, 오늘부터 디에스티 주가는 거래가 정지됩니다.
디에스티는 지난주 금요일 장마감 후 발표한 감사보고서에서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 판정을 받았습니다.
감사의견이 '적정'이 아니라면 이는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하는데, 이 때문에 거래소는 즉시 디에스티 주식 거래정지 공시와 함께 향후 일정을 공시했습니다.
디에스티는 현재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해 3월 30일부터 거래가 정지되고, 상장폐지에 대한 이의신청기간 만료일 또는 이의신청에 대한 상장폐지여부 결정일까지 거래 정지가 지속된다고 밝혔습니다.
디에스티는 이번 감사범위 제한 한정과 관련되어 상장폐지에 대한 통지를 받은 날 부터 7영업일인 4월 7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데, 이의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바로 상장폐지 절차에 돌입하며, 이의신청을 한다면 이의신청서 접수 후 15거래일 이내에 다시 한 번 상장폐지에 대해 논의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바로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되기보다는 1년 정도의 유예기간을 주고 개선 계획이행내역서 등을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아무래도 자금이 오랜 기간 묶이는 것이 가장 큰 손실인 것 같습니다.
디에스티와 같이 감사의견 한정을 받았다가 살아난 기업도 있고, 1년 이후 상장폐지 절차를 밟은 기업의 사례도 있습니다.
디에스티는 시가총액 238억원의 기업으로 한강홀딩스가 15.36%의 지분율로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입니다.
디에스티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최근 감사보고서 미제출 불안감과 함께 증시 폭락으로 하한가를 두 차례 기록했고, 이후 증시 반등과 함께 감사보고서 제출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디에스티 차트를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차트 분석은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부디 디에스티가 이의제기를 신청해 빠른 시일내에 거래재개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