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산주 한일단조(024740)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동차부품(단조품) 국산화아 계열화 전문 공장으로 지정된 업체이다.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C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외에 공급하며,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와 탄투 및 중장비 부품 생산과 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대표적인 방산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국내 주요 자동차와방산업체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 업체를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다.
한일단조는 시가총액 496억원의 기업으로 홍진산업 외 3인이 31.27%의 지분으로 최대주주에 올라 있는 기업이다.
한일단조 PER은 -40.79배로 PER이 마이너스라는 이야기는 실적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뜻이다. PBR은 0.47배, ES는 -41원이며 현금배당은 하지 않는다.
방산주 한일단조 주가 일봉차트를 확인해보면 8월초부터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10월 중순쯤 이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상승시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 역할을 하면서 주가 상승을 가로 막았다.
어제도 상승이 나오기는 했지만 종가기준으로 이전 추세선을 돌파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분간은 이 추세 저항선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다만, 추세 저항선은 지속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저항은 아니기 때문에, 최근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이 추세선은 현재 157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현재 한일단조 주가는 추세선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확인되기 때문에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까지 고려하고 단기 매물대 최하단인 137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한일단조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해 연말부터 주가가 파동을 보이며 올라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지난 8월 증시 급락과 함께 추세선을 일시적으로 이탈하기는 했지만 당시 하락이 오히려 1000 중반대 중장기 지지라인을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 반면,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은 비교적 강하지 않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만 한 차례 붙어 준다면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이다.
주봉차트상 12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1760 부근을 돌파한다면 비교적 강한 상승 랠리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이다.
반면 주봉차트상 최종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1330 부근으로 여유 있게 보아도 좋은데,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큰 악재가 아니라면 이 매물 지지라인 때문에 하락이 나오더라도 천천히 하락이 나와 빠져 나올수 있는 시간적 여유는 많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