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료 관련주 한일사료(005860)는 2019/09/28 - [테마주 정리] - 사료 관련주&테마주 총정리(가축,돼지 등) 포스팅에서 다루었다시피 배합사료의 생산과 공급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사료 관련 테마에 반응한다.
독자 연구개발해 사료업계 최초로 벤처인증을 획득한 매직(Magic) 사료 브랜드로 특히 산란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1998년 서울우유협동조합과 월 3,700톤의 낙농사료 주문생산계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0년 넘게 거래관계를 지속해오고 있고, 공급 물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일사료 주가 전망 & 차트분석(사료 관련주)
한일사료는 시가총액 784억원의 기업으로 최한순 외 6인이 47.22%의 지분율로 최대주주에 올라있는 기업이다.
한일사료 PER은 219.41배로 업종 PER 12.30배에 비해 PER 수치 상으로는 상당히 고평가되어있으며, PBR은 1.27배, 현금배당수익률은 1.26%이다.
사료 관련주 한일사료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8월 이후 생성된 단기 추세선을 따라 상승하던 중 지난 9월,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강한 테마성 시세가 나왔고, 이후 지난달 말까지 조정을 보이다가 11월 들어 서서히 반등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시세를 재차 분출할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위로 매물대 저항 부담도 상당하기 때문에, 재차 테마성 재료가 붙어주어야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현재는 진입하더라도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해야 하는 자리로, 추세선이 위치한 194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는 방법과 지난 10월말 저점 부근인 186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자리이다.
이를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지고, 지난 9월 들어왔던 물량이 투매 물량으로 쏟아져 급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급락 이후 다시 주가가 되돌아오기까지 시간이 걸리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한일사료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테마성 시세를 타는 종목이다보니 시세가 굵고 강하게 나오는 패턴을 여럿 보여준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 단, 한일사료는 상승시 테마를 타고 위의 매물을 잡아 먹는 경향이 강한 종목이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만 붙어준다면 소화하지 못할 물량도 아니다.
현재 돼지열병 테마가 잠잠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관련 위험은 도사리고 있고, 겨울철 구제역이나 조류독감(AI) 발병 등으로 인해 사료 관련주가 모멘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 모멘텀은 충분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러한 테마성 모멘텀만을 기대해 투자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하기 때문에 차트상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해야 하는데, 단기적으로 본다면 일봉차트에서 잡아 놓은 손절라인에 대응하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매물대 최하단인 1640 부근으로 한 차례 하락 파동까지 고려한 손절라인을 잡아 대응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