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그동안 매각으로 시끄러웠던 코스피 상장사 세하(027970)가 결국 매각 끝에 새주인으로 한국제지를 선택했다.
백판지 제조 업체인 세하는 제과와 제약, 화장품 등의 포장재로 사용되는 SC마니라지와 아이보리지 등의 범용 백판지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백판지류 생산량 기준 업계 3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이다.
제지 관련주로 최근 택배 관련주로도 부각되면서 주가 변동성이 강했고, 예전부터 매각 기대감으로 인해 관련 소식이 나오면 주가 변동성이 강했다.
그러던 차에 어제 세하는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 공시를 통해 최대주주의 지분 및 채권 매각관련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제지컨소시엄을 선택했다고 공시했다.
한국제지는 세하의 지분 인수를 위한 입찰에 한국제지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고, 매각주관사로부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절차를 밟아 나간다면 세하의 새주인이 될 수 있다.
세하는 워크아웃을 거쳐, 유암코에 인수되고 감자까지 단행하는 등 우여곡절이 많은 주식이지만 2018년 중국의 폐지수입 제한으로 백판지의 원료인 고지(폐지) 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세하는 현재 유암코워크아웃제일차기업 재무안정 사모투자전문회사가 71.64%의 지분을 보유해 매각을 계속해서 시도하고 있던 회사였다.
세하 PER은 11.89배로 업종PER 8.97배에 비해 다소 고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PBR은 2.36배, BPS는 908원, 현금배당은 하지 않는다.
위의 차트는 한국제지로 매각되는 세하 주가 일봉차트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택배 수요가 늘면서 제지 관련주들이 택배 관련 테마로 움직였는데, 세하도 비슷한 움직임으로 주가가 움직이기는 했지만, 위의 단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윗꼬리를 발생시켰다.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했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이번 매각 공시가 아니었다면 굉장히 불안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었는데, 다행히 매각 공시로 인해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만한 재료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매각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다가 하락할 경우, 최근 저점인 206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는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할 수 있겠고, 이를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매각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었다고 해도 주가가 무조건 상승하지는 않는다. 그동안 세하는 매각 기대감으로 인해 저점 대비 주가가 크게 오른 상태이고, 세력이 이를 역이용해 물량을 털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하는 공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주가 변동성이 커지면서 위의 매물대 저항을 잡아 먹는다면 강한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고, 무엇보다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에 매각되기 때문에 우선은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세하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매각 기대감으로 인해 1,000원 중반대던 주가가 최고 3,175원까지 올랐다가 최근까지 조정을 보였다.
2,060원 부근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2,400원 위로 시작되는데, 이 위의 매물까지 소화시킨다면 재차 2,000원 후반대까지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오늘 세하 주가 변동폭이 클 것으로 보인다.
☞함께 봐두면 좋은 포스팅
2020/02/27 - [주식 스케쥴러] - 2월 27일 오늘의 증시일정(서울바이오시스 공모청약 금융통화위원회 등)
2020/02/26 - [주식 공시 분석] - 이원컴포텍 주가 갑작스런 하한가 이유는?
2020/02/25 - [주식 News] - 코로나 경기침체 극복할 경기 대책 나올까(Feat. 코로나 추경)
2020/02/24 - [주식 종목 분석] - 클로로퀸 관련주 비씨월드제약 코로나 치료제 부각 급등
2020/02/21 - [테마주 정리] - 온라인 교육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코로나19 개학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