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전자가위 관련주 오리엔트바이오(002630) 주가가 감자로 인해 급락하고 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지난주 금요일 정규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감자 결정 공시를 발표했다.
이 때문에 일시적으로 시간외 거래정지가 되었다가 오늘 정규장에서 거래가 재개되었고, 오리엔트바이오 주가는 -25% 가량 하락하며 시작해 현재 하한가 근처에서 움직이고 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생명과학 관련 연구 개발 사업을 하는데, 바이오인프라 분야의 지원과 신뢰성을 극대화시켜 신속한 신약개발을 지원하는 업체이다.
지난해 9월 툴젠과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면서 다양한 연구용 동물에 대한 국내 생산 및 판매 권리를 확보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유전자가위 관련주 등으로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오리엔트바이오 주가 급락 이유는 지난주 금요일 장마감 후 나온 감자 결정 공시 때문으로, 보통주 100주를 44.54주로 재병합하는 무상 감자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만일 오리엔트바이오 주식 100주가 있었다면 향후 44주가 남고 나머지 0.54주는 현금으로 들어올텐데, 무상으로 하는 감자이기 때문에 이는 주가에 악재이다.
악재 공시 때문에 지난주 금요일 장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거래정지가 되었고, 이후 오늘 아침 거래가 재개되면서 강한 하락으로 주가가 시작해, 현재 하한가 부근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오늘 하락을 반영해 시가총액이 617억원 가량으로, PER은 -3.56배이고, PBR은 1.35배, BPS는 283원이며, 엠다스이 2인이 25%의 지분율로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이다.
유전자가위 관련주 오리엔트바이오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최근 급락은 어찌보면 예견되었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지난주 금요일 장대 음봉으로 인해 8월초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연이어 음봉이 지속되면서 8월초 아랫꼬리를 남기고 올라온 봉의 종가를 무너트렸다.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조금만 악재가 있어도 크게 하락할 수 있는 자리였는데, 주식 공시 중 최악의 악재 중 하나인 감자 결정으로 인해 오늘 주가가 하한가 부근을 맴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체크해야 할 것은 반등시 305 부근을 뚫고 올라오느냐인데, 현재로서는 이에 대한 기대보다는 종가가 하한가가 아니고, 되도록 양봉 전환해 마감하는 것을 바래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오리엔트바이오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주 종가기준으로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393 부근을 이탈했고, 바로 악재 공시가 뜨면서 이번주 시작부터 급락을 보이고 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현재는 뚜렷한 대책을 세울 수 없는 위치로, 단기적으로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고 친다면, 역으로 393 부근까지 저항이 강하지 않다고 볼 수 있으나, 투자심리가 망가져있어, 단기 진입하기도 애매한 종목이다.
부디 오리엔트바이오 기존 주주들을 위해서라도 오늘 보합 이상으로 반등은 힘들겠지만, 적어도 시초가 이상 주가가 회복해 차트상 양봉으로 끝나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