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스템반도체 수혜주인 한미반도체(042700)는 반도체 초정밀금형 및 반도체 자동화 장비의 제조 및 판매 기업이다.
반도체 제조용 장비인 VISION PLACEMENT, TSV DUAL STACKING TC BONDER와 레이저 장비인 Laser Marking/Ablation/Drilling 등을 개발해 공급하는 회사이다.
HANMI Taiwan Co.,Ltd., 신호모터스(주), 한미네트웍스(주) 등 총 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한미반도체는 최근 일본의 반도체 수출규제로 인해 시스템반도체 수혜주로 부각되었지만 타 종목에 비해 테마가 금세 사그라들기도 했다.
한미반도체는 시가총액 3130억원의 기업이다. 한미반도체 PER은 6.79배로 업종PER 5.49배에 비해 다소 고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PBR은 1.28배이다.
한미반도체는 배당금을 많이 주는 기업으로 유명한데, 현금배당수익률은 4.57%에 달한다.
곽동신외 8인이 49.27%의 지분율로 최대주주로 등록되어 있고, 미래에셋자산운용과 국민연금공단도 각각 7.41%, 6.06%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인투자자 지분율은 6.58%이다. 단기, 중장기 수익률은 좋지 않은 편이다.
위의 차트는 시스템반도체 수혜주 한미반도체 주가 일봉차트이다. 지난 4월말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최근까지 저점이 계속해서 낮아지는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추세 저항선은 634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 부근까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설정할 수 있겠다.
반면 최근 기록한 저점인 5260 부근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이탈할 경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손실이 크지 않고 단기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투자자들은 전저점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미반도체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 2016년부터 오랫동안 이어져온 장기 추세선을 지난해 두 차례 이탈하면서 이후로는 계속된 중장기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이맘때 쯤부터 현재까지 1년 가까이 큰 흐름에서 보자면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현재는 접근하기 매우 애매한 위치이다.
한미반도체는 지난해까지 견고한 매출 성장 및 영업이익 성장세를 보였지만 올해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실적을 보면 매출액이 크게 줄어들면서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성장성이 역행하고 있다.
현재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주봉차트상으로는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월봉차트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다.
한미반도체 주식 월봉차트상 이번 달 증시 폭락장 속에서 추세선을 이탈하는 좋지 않은 장대 음봉이 발생했다.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강한 편은 아니며, 이번 달 120월 이동평균선을 이탈할 경우 어쩌면 4000 초반까지도 주가가 하락할 수 있을 만큼 차트 흐름은 좋지 못하다.
더군다나 실적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어 한미반도체 주가 전망이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단기적으로는 시스템반도체 수혜주로 다시 주목 받으면서 주가가 반등할 여지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실적 관련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동안 많이 하락했더라도 추가 하락이 나올 수 있는 구간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