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한국석유 주가전망&차트분석(석유 관련주)

by 시장풍경 2018. 12. 21.

목차

    한국석유(004090)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64년 설립된 회사이다. 2003년부터 아스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사업목적으로 추가하여 사업 다각화에 힘썼으며, 케이피한석유화, 케이피한석화학 등 12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한 기업이기도 하다.



     

    2017년 기준 블론아스팔트 부문에서 70%, 솔벤트 부문에서 1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한국석유의 제품은 건설경기 및 계절적 경기변화 등에 따라 등학하는 특성이 있다.

     

    한국석유는 최근 아스팔트 생산 업체가 남북 경협 수혜에 해당한다는 전망 때문에 남북경협주로 관심받고 있다.

     

     

    한국석유의 PER은 8.76배로 업종PER인 9.04배에 비해 다소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현금배당수익률은 1.54%이다.



    852억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단, 중기 주가수익률은 좋지 않은 반면, 장기 수익률은 괜찮은 편이다. 외국인 지분율은 2.26%로, 강승모외 21인이 최대주주로 49.6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위의 차트는 석유 관련주 한국석유 주가 일봉차트이다. 지난 10월 폭락장 이후로 반등이 시작되었지만, 위로 매물대 벽에 막혀 최근 단기 상승추세선을 이탈하고 하락하고 있다.

     

    다행히 오늘 5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주가가 마무리 되면서 재차 상승 파동으로 전환 가능성도 엿보이지만,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 현재는 리스크가 강한 지점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가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 것도 문제다. 저항이 강하다고 해서 돌파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래량이 부진할 경우 위의 매물을 충분히 소화시키지 못한다면 재차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수 있는 만큼 유의해야 하는 구간이다.

     

    최근 저점과 연결해 가상의 추세선을 만들어 보면 이 추세선은 현재 128500 부근에 위치해 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하락이 나온다면 비교적 큰 하락이 나올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위의 석유 관련주 한국석유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2주 연속 음봉이 나오면서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해 단기 하락추세로 전환된 모습이다.

     

    그나마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았는데, 이 추세선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까지 있어, 고민을 해 봐야 할 것 같다.

     

    추세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면 좋겠지만, 아래 매물대 지지선까지 본다면 매물대 하단인 96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추가진입 시점을 추세선 이탈 후로 잡아 조금 여유 있게 대응해야 한다.



    현재 2주 연속 음봉이 나오고 있고, 추가적으로 하락이 나와 아래 추세선을 재차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조금은 더 커보인다.

     

    즉, 단기적으로 접근하더라도 반드시 분할로 접근해야 하며, 긴 관점으로 접근할 때는, 추세선 이탈 후까지 생각해 비중을 나누어 매매하는 것이 좋다.

     

    한국석유는 아쉽게도 실적 성장성이 역행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이래로 계속해서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있는데, 올해 3분기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줄어든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중장기 관점에서 이런 부분은 분명한 약점으로 보일 수 있으니, 중장기 대응하는 사람들은 실적 관련 부분도 계속해서 체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