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신세계 멸공 논란으로 주가 ↓ 분석

by 시장풍경 2022. 1. 10.

목차

    안녕하세요 공시 읽어주는 남자입니다. 신세계가 멸공 논란으로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를 빚었습니다.

    신세계는 많은 사람들이 아는 기업인데, 이번 신세계 멸공 논란과 주가 하락 이유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세계 기업개요

     

    • 신세계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 개시.
    •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화.
    •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신세계 멸공 논란

    최근 정치권에서 '멸공' 논란이 거셉니다.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5일 인스타그램에 숙취해소제 사진과 함께 “끝까지 살아남을 테다 멸공!”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현재는 삭제)

     

    인스타그램 측은 "신체적 폭력 및 선동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면서 삭제했고, 이후 정용진 부회장은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한국이 안하무인인 중국에 항의 한 번 못한다’는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의 기사 캡처 화면을 게시하며 인스타그램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당시 정 부회장은 이 게시물에 추가 내용은 적지 않았지만 ‘멸공’, ‘승공통일’, ‘반공방첩’ 등의 해시태그를 함께 올렸고, 인스타그램이 정용진 부회장의 글을 복구하자 시 주석의 사진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으로 변경하고 “나의 멸공은 중국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선을 그엇습니다.

    하지만 이 소식은 홍콩 매체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도 보도되는 등 중국 현지에 알려지기도 했고 신세계그룹의 중국사업을 둘러싼 우려가 불거졌습니다.

     

    설상가상 정치권에서 '멸치'와 '콩'으로 정용진 부회장을 두둔하는 듯한 릴레이가 벌어지면서 정치권으로 '멸공' 논란이 번졌습니다.

     

    신세계 주가 전망(일봉차트)

    신세계 주가는 멸공 논란으로 오늘 전일 대비 -6.8% 가량 하락했습니다. 신세계 측은 이날 주가 약세가 정 부회장의 발언보다 중국 경기 둔화 우려가 크게 반영됐다고 평가했지만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된 모습입니다.

    다만, 신세계 주가 차트를 보면 멸공 논란이 아니어도 단기 추세선을 이탈해 투자심리가 좋지 않았을 때이고, 때마침 신세계 멸공 사태로 인한 '오너 리스크'가 불거지면서 투자 심리를 더욱 위축 시킨 것이 이번 신세계 주가 하락의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모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신세계 불매 논란이 일고 있고, 해외에서도 조명되면서 중국에 진출해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화장품 사업과 신세계 면세점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어 이러한 투자 심리가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 차트상으로는 215,000원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재차 바닥 확인 후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데, 오늘 나온 장대 음봉으로 인해 며칠 동안은 하락 추세가 이어질 우려가 있어, 단기 접근은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세계 주가 전망(주봉차트)

    신세계 주식 주봉차트상 이미 지난해 10월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20만원 초반대까지 강한 주가 하락 이후 반등 과정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24만원대 매물대 지지라인을 강하게 뚫고 내려오고 있는 상황이고, 비교적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지지라인이 약해 멸공 논란이 커질 경우 신세계 주가 하락은 당분간 지속될 우려가 있습니다.

    신세계를 중장기로 보고 대응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204,000원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추가진입은 현재 가격대보다는 22만원 아래에서 기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신세계 멸공 논란이 불매운동까지 커지지는 않고 있지만, 조짐이 보이는 만큼 당분간은 관련 리스크에 유의해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