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시 분석

초록뱀 최대주주 아이오케이컴퍼니 지분 전량 매도 호재?악재?

by 시장풍경 2020. 2. 20.

목차

    초록뱀(047820)의 최대주주인 아이오케이컴퍼니가 오늘 주식등의 대량보유상황보고서 공시를 내고, 지분 12,304,939주를 지난 13일과 17일에 걸쳐 장내매도 했다고 공시했다.

     

    초록뱀은 섬유류와 산업용 필터 등을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으로, 지배회사인 초록뱀미디어는 컨텐츠 제작 사업과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초록뱀은 방탄소년단의 세계관을 담은 드라마를 제작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강한 상승 움직임을 보였는데, 이번 최대주주의 장내매도 공시로 인해 상승 추세가 한 풀 꺾일 것으로 보인다.

     

    초록뱀 최대주주

     

    초록뱀의 최대주주 지분 변동 안내 공시를 보면 10.60%의 지분율이 0%로, 상세 내역을 살펴보면 13일과 17일 각각 6,729,390주, 5,575,549주를 장내매도 했다고 공시하고 있다.

     

    이로써 초록뱀의 최대주주는 현재 없는 상태로, 최대주주의 장내 매도 공시는 분명 악재이다.

     

    초록뱀 시간외 단일가

     

    하지만 초록뱀의 시간외 거래를 보면 -5%대 하락으로 마감했다. 공시가 나온 시간이 오후 4시 47분 정도인데, 이후 몇 타임의 거래가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시간외 거래 하한가를 보였다가 결국 -5.76% 하락으로 마감지었다.



    보통 최대주주의 장내매도 공시는 기업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하한가 랠리가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나마 초록뱀은 최근 급등시 최대주주가 이익을 챙긴 것은 2번째 장내매도에서만 있었다는 점에서 조금은 다르다.

     

    초록뱀 홈페이지

    <초록뱀 홈페이지 접속 상황, 출처 : 초록뱀 홈페이지>

     

    물론, 최대주주의 장내매도 공시는 분명한 악재이기 때문에 내일 강한 하락이 예상되지만, 뭔지 모를 기대감 또한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 변동성에 주목해 보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위의 차트는 초록뱀 주가 일봉차트이다. 최근 방탄소년단 관련 드라마 제작 업체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후 윗꼬리가 남는 음봉이 지속되더니 오늘은 전일 대비 -5.94%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다.

     

    최근 윗꼬리가 지속적으로 달리고 있고, 최대주주인 아이오케이컴퍼니의 지분 전량 매도는 단기 악재가 맞기 때문에, 내일 추가 하락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추가 하락이 나올 때, 우선은 1,725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져 변동성이 강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탈시 변동성이 아주 강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는 구간이다.

     

     

    초록뱀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이번주 대량거래가 터지면서 강한 상승을 보였지만, 단기간 불꽃이었을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커 보인다.

     

    지난해 5월 이탈한 추세선을 돌파하면서 강한 상승을 보였지만, 최대주주 지분 전량 매도 공시로 인해 내일은 이 추세선을 지지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최대주주의 매도 물량이 현재 주가에 적용되어 있지 않느냐는 반문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공시가 나오기 전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간 흔들림은 무조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 향후 주가가 강하게 하락하고 난 뒤, 새로운 최대주주가 지분을 싸게 매입해 최대주주 지분 매입 공시를 발표하면서 등장할 수 있는 기대감 또한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 변동성의 흐름을 지켜보면 꽤나 공방전이 치열 할 것으로 보인다.

     

    단기간 하락은 불가피하겠지만, 저점이 형성되어 아래에서 매수 물량이 받쳐준다면 관심종목에 넣어 두고 보면 공부가 될 수 있는 좋은 케이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