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멘트 관련주 한일현대시멘트(006390)는 현대건설 시멘트사업부에서 독립해 설립된 기업으로 시멘트 제조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이다.
시멘트 부문 국내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9.5%로 추산되며, 원료 중 약 90%를 차지하는 석회석은 전량 국내에서 조달한다.
소성과정에서 필수적인 열에너지원인 유연탄은 전량 수입하기 때문에, 환율 관련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영월공장에 700억원 규모의 ECO발전 설비 설치를 올해 7월 실시한 바 있다.
한일현대시멘트(006390) 주가 전망 & 차트분석(시멘트 관련주)
한일현대시멘트는 시가총액 5484억원의 기업으로, 에이치엘케이홀딩스가 84.2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어, 유통가능 주식 수가 많은 편은 아니다.
한일현대시멘트 PER은 -18.61배이고, PBR은 3.10배, 현금배당수익률은 2.45%이다.
시멘트 관련주 한일현대시멘트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8월초 저점 이후 1차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지난 10월초 이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최근 저점과 연결된 추세선은 32000원 부근에 위치해 있다.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과,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 후 아래 매물대 하단인 30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물론, 본인이 정한 손절라인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이 가능하며, 34500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해야만 주가가 강하게 뻗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일현대시멘트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해 대북 시멘트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굉장히 강한 주가 상승이 나왔고, 이후 저점을 조금씩 낮추어가는 파동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도 중장기 하락 추세 과정 중 일부로, 지난 8월 저점과 연결한 주봉차트상 가상의 추세선은 26000원 부근에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한일현대시멘트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나마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한 편은 아니다. 현재 대북 관계가 좋지 못하지만, 북미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남북 관계도 다시 회복된다면 시멘트 테마 모멘텀을 받아 50000원대 주가를 회복할 가능성이 있는 주식이기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