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하이스틸 주가 전망&차트분석(남북러가스관 관련주)

by 시장풍경 2018. 11. 28.

목차

    남북러가스관 관련주 하이스틸(071090)은 2003년 1월 1일 한일철강(주)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 계열회사로 한일철강과 강음한일철강유한공사 등이 있고, 한일철강이 하이스틸과 강음한일철강유한공사의 지분을 각각 15.23%, 60% 보유하고 있다.



     

    국내 강관 시장에서 매출 기준, 세아제강과 휴스틸에 이은 3위 업체로 2016년 9월 당진2공장을 신설하고 지난해 1월 인천2공장 매각을 완료하면서 최근까지 매출 감소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9월 러시아와 우리나라가 북한 경유 가스관 건설 사업 논의를 재개했다는 소식에 강한 상승을 보였던 만큼, 남북러가스관 관련 테마 모멘텀을 받는 회사이다.

     

     

    하이스틸 PER은 6.55배로 업종PER 8.49배에 비교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현금배당수익률은 1.28% 이다.

     

    시가총액은 548억원으로, 최근 한 달간 주가 수익률은 좋지만, 중기 수익률은 좋지 못하고, 장기 수익률은 좋은 편이다.



     

    엄정헌외 12인이 약 52%의 지분을 보유해 최대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자사주는 0.04% 보유하고 있다.

     

     

    위 차트는 하이스틸 주가 일봉차트인데, 지난 4월부터 가스관 관련 테마로 강한 상승 후 테마가 꺼지면서 6월 중순 이후 강한 하락이 나왔고, 9월 중순까지는 재차 반등에 성공했다.

     

    하지만 10월 폭락장 당시 최대 -40% 이상 주가가 폭락하면서, 투자자들을 울렸고, 이후 시장 반등과 함께 최근 다시 반등 추세를 모색중이다.



     

    현재 추세선은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 있어 저항을 소화하려면 다시 테마가 붙어 어느 정도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위 매물을 소화하면서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매물대 하단인 2585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려는 분들은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형성하면 좋을 것 같다.

     

     

    위 하이스틸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가스관 테마로 인해 주가 등락이 굉장히 강했고, 현재는 하락하다가 아래 지지선을 만들어 놓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그나마 다행히 주봉차트상 20000 초반 부근에 지지라인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어, 차트상으로는 분할 진입해 볼 수 있는 위치이다.



     

    지난 10월 폭락 당시 나온 저점 부근이 매물대 하단인데, 약 21000 부근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중장기적으로 대응시,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23000 부근 아래에서 추가진입할 수 있을 정도 비중을 남겨 놓고, 조금 길게 가스관 관련 테마 모멘텀을 기다리면서 보유해도 좋다.

     

    하지만, 실적 관련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테마로 상승할 때, 익절할 수 있어야 한다. 2016년 흑자 전환 이후 지난해 실적 성장성이 좋았지만, 올해는 1분기부터 영업적자를 기록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반드시 실적 관련 리스크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