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2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계 복귀를 선언했다. 안철수 전의원은 "안녕하십니까, 안철수입니다"를 시작으로 1년간 해외에서 삶과 6년간의 정치 활동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면서 글을 시작했다.
이어 "그동안 많은 분들이 고마운 말씀들을 보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제 돌아가서 어떻게 정치를 바꾸어야할지, 어떻게 대한민국이 미래로 가야하는 지에 대해 상의 드리겠습니다. 외로운 길 일지라도 저를 불러주셨던 국민의 마음을 소중히 되새기면서 가야할 길을 가겠습니다."라면서 정계복귀를 선언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안랩과 써니전자 등 안철수 관련주로 유명했던 종목들이 정치테마주 시세를 보였다. 이번 시간에는 안철수 관련주와 안철수 테마주에 대해 총정리 할텐데,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들이 많아 1편과 2편으로 나누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안철수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1편(Feat. 정계복귀)
안랩(053800)
안랩은 안철수 전 대표가 창업한 기업으로 현재 18.57%의 지분율로 여전히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이다. 안철수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이다.
써니전자(004770)
써니전자는 수정진동자 및 은용제품 제조 판매 기업으로 통신기기 부품 제조와 판매, 시스템 통합 및 구축, 인터넷 광고 등을 하는 삼우통신주식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한 기업이다.
써니전자 대표이사가 과거 안랩에 근무했었다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테마주 중 역시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는 기업이다.
오픈베이스(049480)
오픈베이스는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 판매 사업과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 및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주력 사업은 스위치 제품군을 생산하는 네트워킹 솔루션과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 등이다.
오픈베이스 정진섭 대표가 서울대와 스탠포드대학교, 카이스트 출신으로 V3 엔진에 XTEN 솔루션을 공급했다는 이유로 인맥과 사업이 부각되어 안철수 관련 주식중 부대장주 격으로 움직인다.
다믈멀티미디어(093640)
다믈멀티미디어는 소비자용 멀티미디어 반도체를 개발, 판매하는 기능형 시스템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으로 멀티미디어 분야의 핵심 기술인 SoC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을 한다.
다믈멀티미디어 정연홍 대표이사가 김홍선 전 안랩 대표와 대학원 동문이라는 이유로 인맥주로 편입되어 안철수 관련주 중 부대장주 격으로 움직인다.
우성사료(006980)
우성사료와 종속기업은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품질 사료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SIO9001 및 HACCP 인증을 획득했고, 축산 선진국과 기술제휴와 자문을 통해 배합사료 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이다.
우성사료는 안철수 전 대표의 멘토 격인 신경민 전 앵커의 처가 회사라는 이유로 안철수 테마주로 움직인다.
미래산업(025560)
미래산업은 반도체 장비 및 Chip Mounter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ATE 사업부와 SMT 사업부로 구분해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이다.
미래산업 정문술 회장과 안철수 전 대표가 10년 전부터 인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안철수 인맥 테마주로 움직인다.
솔고바이오(043100)
솔고바이오는 척추와 골절, 인공관절용 생체용금속(ex 임플란트 등), 외과용 수술기구와 온열전위자극기 및 온열매트 등 헬스케어 관련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다.
솔고바이오 이민화 사외이사가 안철수 전 대표와 친분이 있다는 이유 때문에 인맥주로 안철수 테마주로 종종 움직인다.
링네트(042500)
링네트는 컴퓨터 네트워크 통신 솔루션 기업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와 통신 장비 공급, 설치 및 유지보수를 포함하는 NI 사업과 화상회의시스템, Storage 시스템과 UC, 클라우드 사업 등을 하는 기업이다.
링네트 이주석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가 대학교 동문이고 안철수 부인 김미경씨가 링네트 이사로 재직중이라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관련 주식으로 움직인다.
아남전자(008700)
아남전자는 칼라 및 흑백텔레비전 수상기의 제조 판매 기업을 하다가 현재는 세계적인 오디오 전문 기업으로 탈바꿈 했으며, 설계 및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 영상기기와 연계된 첨단 고부가가치 컨버전스 가전제품 등을 생산한다.
안철수 전 대표의 회사 안랩이 아남전자의 전신인 아남정보기술의 관련사였다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테마주로 움직인다.
동양피엔에프(104460)
동양피엔에프는 분체이송시스템의 설계와 제작, 설치 및 시운전을 주 사업으로 하는 전문 엔지니어링 업체로 DY P&F USA Corp., 동양피엔에프자동화사업부, 동양가복북경분체수송설비유한공사 등 총 3개 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동양피엔에프의 전 대표이사인 이계안 의원이 안철수 측근으로 알려지면서 안철수 테마주로 움직인 적이 있다.
한국정보공학(039740)
한국정보공학은 IT하드웨어 유통 및 SW 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업으로 현재 한국 HP총판 및 EMC 등의 유통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한국정보공학 유용석 대표이사가 안철수 전 대표가 활동한 젊은 IT CEO 모임 브이소사이어티 대표이사직을 역임했다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인맥 테마주로 움직인다.
콤텍시스템(031820)
콤텍시스템은 네트워크와 관련된 자원관리를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엔진 및 제품, 정부정책과제인 국방광대역망의 정책관제 시스템 개발 및 범용화 등의 시스템 개발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콤텍시스템 회사 출신 임성완 이사가 안랩에서 근무한다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인맥주로 움직인다.
흥아해운(003280)
흥아해운은 아시아지역내에서 컨테이너화물 및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 운송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며, 그 외 컨테이너야드 임대와 부동산 임대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흥아해운 이윤재 회장이 2015년 국가해양 미래 포럼 창립 핵심 멤버이고, 안철수 전 대표와 부산고 동문이라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관련주로 움직인다.
엔피케이(048830)
엔피케이는 제원테크와 코스텍을 지배하는 모회사로 컴파운드 가공과 각종 기능성 Color Master Batch 제조 및 판매 기업이다.
최상건 대표이사와 안철수 전 대표가 부산고등학교 동문이라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인맥주로 움직이는 주식이다.
휴맥스홀딩스(028080)
휴맥스홀딩스는 전자장비 개발 시스템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자회사인 휴맥스를 통해 셋톱박스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는 지배회사이다.
휴맥스홀딩스의 변대규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가 포스코 서울대 동문으로 친분이 있고, 안철수 대표가 맡았던 포스코 사외이사 후임이 변대규 대표라는 이유 때문에 안철수 수혜주로 부각되어 움직인다.
휴맥스(115160)
휴맥스는 2009년 10월 휴맥스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신설된 기업으로 전자장비 개발 시스템 및 영상처리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현재 게이트웨이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휴맥스홀딩스와 같은 이유로 안철수 테마주로 분류되어 움직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