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람콜 임상으로 기대를 모은 삼일제약(000520)이 오늘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아람콜의 국내 임상 3상 진입에 성공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삼일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병의원용 치료제 품목 및 일반의약품을 주로 생산해 판매하며, 의료기기 도소매 사업을 하는 삼일메디칼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삼일제약은 2016년 이스라엘 제약사 갈메드(Galmed)와 아람콜의 국내 제조 및 판매 등을 위한 기술 도입 계약을 체결했는데, 현재 미국에서 진행중인 임상 2상을 토대로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 임상 3상을 진행한다고 밝혀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KFDA)에 따르면 18일,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시험 대상자에서 아람콜의 유효성과 안전서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이 승인되었으며, 해당 임상은 다국가, 다기관,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임상 시험(ARMOR 시험) 등을 주요 조건으로 한다.
삼일제약은 하승범 외 9인이 38.59%의 지분율로 최대주주에 올라있는 기업으로, PER은 -14.01배이고 PBR은 2.15배, 현금배당수익률은 0.51%이다.
삼일제약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8월초 저점 이후 1차 추세선을 따라 상승하던 주가는 11월 중순 이후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하락파동이 조금은 더 강해졌고, 다행히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오늘 강한 반등이 나와주고 있다.
아람콜 임상 3상 허가로 인해 오늘 대량거래가 실린 장대 양봉을 보이면서 현재 주가가 강하게 상승중인데, 일봉챁상 255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있어, 이를 소화시켜야 더 큰 상승을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로서는 오늘 240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그 아래 지난 11월 중순 이후 이탈한 추세선인 228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어 손절라인 잡기가 애매한 위치이다.
데이트레이딩 식으로 단기적으로 본다면 현재 매물대 싸움을 하고 있는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인 24000 부근을 익절 내지 손절 구간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고, 그 아래로 손절라인을 잡아 대응한다면 조금 긴 관점으로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주봉차트상 1900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기 때문에, 이를 이탈하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를 이탈 시 추가진입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다.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온 장기 이동평균선을 최근 저점과 연결해보면 현재 176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강한 매물대 저항을 뚫고 반등에 성공했으며, 현잭 위로 매물대 저항은 비교적 적어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이다.
삼일제약이 아람콜 임상 3상 진입 모멘텀으로 인해 주가 탄력을 받았으니, 이러한 모멘텀이 어디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