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에코프로비엠 삼성SDI 대규모 수주, 전망은

by 시장풍경 2023. 12. 4.

목차

    에코프로비엠 주가가 삼성SDI와 44조원의 대규모 수주에 하루 종일 강한 변동성을 보이며, 전일 대비 +15.6% 급등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어떤 종목이고, 삼성SDI 대규모 수주 소식과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에코프로비엠(247540) 기업 개요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

    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오고 있음.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음.

     

    에코프로비엠 삼성SDI 대규모 수주

     

    에코프로비엠은 지난 12월 1일 금요일 장마감 후 투자판단관련 주요 경영사항 공시를 통해 '하이니켈계 NCA 양극소재 중장기 공급계약'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삼성SDI

     

    공시에 따르면 하이니켈계 NCA 양극소재 약 43.8조원 가량을 삼성SDI에 공급한다고 밝혔고, 계약 기간은 2024년 1월 1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 총 5년입니다.

     

    계약기간 도래 후 실제 거래에 적용될 판매단가는 해당 시점의 원재료(니켈, 코발트, 리튬 등) 시세를 적용하여 최종 결정되며 주기적인 판매단가 조정이 있을 예정으로 최종 거래 금액은 향후 원재료 시세 변동에 따라 상기의 계약금액 대비 가감될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삼성SDI

     

    에코프로비엠과 삼성SDI 대규모 수주 소식에 주말 동안 에코프로비엠 주주들 뿐만 아니라 에코프로와 최근 상장한 에코프로머티 주주들까지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컸던 주말이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머티 엇갈린 주가 행보

    에코프로비엠 주가

     

    에코프로비엠의 삼성SDI 수주 소식으로 인해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전일 대비 +15.36% 상승 마감했고, 장 중 최고 +26.43%까지 급등하는 등 강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에코프로 주가에코프로머티 주가

     

    하지만 최대주주인 에코프로는 전일 대비 -7.87% 하락 마감했고, 에코프로머티는 +0.81% 상승 마감하는데 그쳤습니다.

     

    특히 자회사가 대규모 공급 계약을 체결해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던 에코프로는 최근 상승 추세를 깨트리는 폭락 수준의 하락이 나와 투자자들을 경악케 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에코프로비엠 주가 일봉차트

     

    에코프로비엠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볼게요.

     

    지난 금요일 장마감 후 공시를 했고, 오늘 장 초반 강한 기대감에 전일 대비 +14.29% 상승한 320,000원에 출발한 주가는 장 중 최고 +26.43%(354,00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반대로 하락도 있었는데, 최저 9.82%(307,500원)까지 하락해 장 중 음봉을 보이기도 했지만 다행히 종가 기준으로 주가가 상승하면서 갭이 뜬 위아래 도지 모양의 캔들이 생성되었네요.

     

    298,000원 부근 위로 매물대 저항이 약했는데, 이 때문에 차트상으로도 이를 넘어설 경우 강한 변동성을 보일 수 있는 위치였고, 때마침 터진 삼성SDI 대규모 공급 계약 공시에 갭을 돌파해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주봉차트

     

    현재 에코프로비엠 주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 및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은 373,000원 부근까지는 비교적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8월 이 부근에서 한 차례 미끄러진 적이 있기 때문에 이 부근 안에서는 언제든 저항으로 맞고 내려올 가능성이 있어, 현재 구간에서 무리하게 비중을 가져가기는 애매한 자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승 추세가 워낙 좋기 때문에 홀딩 및 진입은 가능하지만 단기간 이슈가 집중된 종목인 만큼 하락 전환 시에는 비교적 빠른 대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을 중장기 관점에서 본다면 올해 실적은 지난해에 비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내년 실적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술적으로 40만원 부근을 넘어서는지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이탈한 추세선이 이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상승 시 이 부근에서 강한 저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 시에는 본인의 평단가 대비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과 지난 11월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